본문 바로가기

Archived(CSE)/컴퓨터망

Chap 4. 네트워크 계층

4-1. Introduction

- 세그먼트 -> 데이터 그램으로 분산전송

- router의 최상위 계층(Network)
- fowarding(router에서 입력~출력 링크), Routing(패킷 경로 설정) 

- 포워딩은 교차로 하나 지나는 것이라면 라우팅은 전체 여행 계획

- 제어평면(Routing 제어), 데이터평면(실제 라우터로 들어와서 링크로 흘러가는 처리)

4-2. Virtual Circuit and Datagram

- VC는 연결 지향형, DG는 비연결형

- VC는 연결 셋업과 VC number가 포함됨

- Datagram은 쉽게 보낼수 있지만 조금 느리고 VC는 빠르게 보낼 수 있지만 세팅이 필요

 

4-3. 라우터 내부구조

- 입력 포트 (입력 interface이고 forwarding 결정)

- 스위칭 구조 (라우터 내부)

- 출력 포트 (출력 interface, 수신 패킷 저장)

- 제어 평면의 두 가지 형태(목적지 기반 vs 일반 전달)

- 스위칭 구조 방식 (Memory, bus, interconnection)

- 입력 큐잉(도착 속도 > 스위칭 구조 속도) HOL 차단 등, 출력 큐잉(도착 속도 > 처리 속도) AQM 통해 알려줌 

- 패킷 스케쥴링(FIFO, 우선순위 큐잉, RR/WFQ)

 

4-4. IP : Internet Protocol (Dg, IPv4, ICMP, IPv6)

- Datagram format(TOS, TTL, 단편화 등)

- Datagram은 fragmentation 이루어지고 reassembly도 이루어짐(fragflag로 확인)

- IPv4는 주소 인터페이스, 십진 표기법 

- 서브넷은 하나의 라우터 없이 구성된 하나의 큰 네트워크

- CIDR은 원래 한 기관당 255개의 주소를 가질 수 있지만 부족한 기관에게 나누어주는 라우팅

-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은 IP 주소를 동적으로 제공(discover, offer, request, ACK), 갱신과 반납

-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은 내부에서는 사설 주소를 사용, 외부에서는 공인 주소를 사용

- NAT 순회 문제(로컬 주소 보내면 계속 헤맨다) -> 해결책으로 로컬 port랑 도착지 포트 항상 연결

- ICMP는 ip의 비신뢰적 문제(오류 제어 등)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 오류보고와 질의로 구성

- ICMP 오류보고(Dest Unreachable, Source Quench, Time, Parameter, Redirection)

- ICMP 질의(Mask, Router solicitation, Router Advertisement)

- IPv6는 주소 부족 해결하기 위해 128 bit 주소 

- IPv6 포맷(priority, flow, next, checksum,  등등) IPv4 와 차이점 checksum, option, ICMPv6

- IPv4 -> IPv6 터널링

 

4-5. 라우팅 알고리즘 

- 라우터 제어는 중앙 집중 제어/ 분산 제어로 나뉨

- 라우팅 알고리즘은 1) 정보를 다아냐 기준 중앙집중/ 분산, 2) 모든 변화를 아냐 기준 동적/정적, 3) 부하에 민감 민감/민감x

- Hierarchical Routing은 scale, Administrative autonomy

- AS(autonomous System)은 트래픽 감소 목적으로 등장한 네트워크 그룹(확장성과 관리 문제도 있음)

 

4-6. 인터넷에서의 라우팅 (RIP, OSPF, BGP)

- AS 내부 동적 라우팅 알고리즘(RIP, OSPF, ...) AS 외부 동적 라우팅 알고리즘(BGP)

- RIP는 Distance Vector 알고리즘, 가장 가까운 노드의 정보만 알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처리(반복적, 분산적, 비동기적)

- 변화가 느리게 반영, Two node instability 문제발생(정보 반영이 안되서 계속 그쪽으로 보내서 무한루프)

- Two node instability 해결책 (무한대 설정, split horizon 필요한 정보만 ,Reverse Poison 경고)

- LS 알고리즘은 link state 알고리즘으로 모든 정보 다 알고 있는 중앙 집중형, Dijkstra, prim 알고리즘이 대표적 

- OSPF 또한 LS인데 모든 정보 보고 최단 경로 지정해서 처리(area는 영역, Backbone은 area 정보 분배)

- BGP는 border gateway porotocol 외부 AS 간 라우팅(open, keepAlive, notification, update)

- 뜨거운 감자 라우팅은 가장 가까운 곳에 미래 생각 하지않고 보내기

 

4-7. BroadCasting, MultiCasting Routing

- Anycast는 1대1 통신(tcp, udp)

- BroadCast는 1대 전체 통신(Udp), 복제는 계속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최종 포트에서 복제하도록

- BroadCast Routing (uncontrolled 그냥 계속 이웃노드 수 만큼 복제, controlled 최단 경로에만 복제(RPF), Spanning Tree 트리방향으로 보내기)

- Multicast 1대 다수(udp), Multiple unicast는 1대1 패킷을 여러번 보내는거라면 Multicasting은 한번에 여러 주소로

-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인터넷 망 그룹 관리

- IGMP 메세지(General Query, Group specific, Group source and specific, Membership report, Leave report)

- Multicast Routing (source based 분산되어 가지치기와 접목으로 합쳐감, Shared tree 하나의 트리 공유)

- DVMRP은 Source based로 최단경로를 연결하며 동적으로 합쳐감(Multicast OSPF도 있음)

- Center based Tree는 shared tree로 전체 최단경로 정보 보고 트리 구성

- PIM은 protocol independent multicast, 멀티캐스트와 무관한 프로토콜(Dense Mode는 sb, Sparse Mode는 st)

'Archived(CSE) > 컴퓨터망'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 6. Wireless and Mobile Networks  (0) 2019.06.02
Chap 5. Link Layer  (0) 2019.06.02
Chap 3. 트랜스포트 계층  (0) 2019.04.11
Chap 2. 어플리케이션 계층  (0) 2019.03.31
Chap 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1) 2019.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