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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hived(CSE)/컴퓨터망

Chap 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1-1. 인터넷의 정의

1) 구성요소로 본 인터넷(Host, End, network, router, switching)

2) 서비스로 본 인터넷(분산 app)

3) 프로토콜 (통신 규약)

1-2. 네트워크 End

1) 접속 유형

가정 접속 네트워크 (DSL- 전화회선, 케이블-TV선)

기업/기관 네트워크 - 이더넷, WIFI

광역 무선 네트워크 - 3G, LTE

2)  물리매체(유도 매체, 비유도 매체)
      꼬임 쌍선 - 동축 - 광섬유 케이블 (가격 성능 거리 증가), FHHH(최근 개발 고속)

1-3. 네트워크 코어

1) 네트워크 유형(패킷 교환, 회선 교환)
2) 패킷 교환 - 저장 전달, N*(L/R) 지연, 큐잉 지연과 패킷 손실, 전달 테이블과 라우팅 프로토콜

3) 회선 교환 - 사용자 들간 연결되어 패킷 교환(비효율?), FDM, TDM

4) 네트워크의 네트워크 - ISP 또한 계층적으로 구성


1-4. 패킷 교환 네트워크 지연과 손실,처리율

1) 지연 - 처리, 큐잉, 전송, 전파

2) 쌓이는 속도 > 처리 속도 -> 패킷 손실발생(drop)

3) 처리율 throughput 


1-5. 프로토콜 계층과 서비스 모델

프로토콜 계층(Layer)로 나뉘어서 처리한다

1) OSI 모델

2) 각 계층별 Data 호칭 (message - segment - datagram - frame)


1-6. 보안

멀웨어(악성코드), 바이러스(상호작용o), 웜(상호작용x), 스니핑(훔쳐보기), 스푸핑(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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