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인터넷의 정의
1) 구성요소로 본 인터넷(Host, End, network, router, switching)
2) 서비스로 본 인터넷(분산 app)
3) 프로토콜 (통신 규약)
1-2. 네트워크 End
1) 접속 유형
가정 접속 네트워크 (DSL- 전화회선, 케이블-TV선)
기업/기관 네트워크 - 이더넷, WIFI
광역 무선 네트워크 - 3G, LTE
2) 물리매체(유도 매체, 비유도 매체)
꼬임 쌍선 - 동축 - 광섬유 케이블 (가격 성능 거리 증가), FHHH(최근 개발 고속)
1-3. 네트워크 코어
1) 네트워크 유형(패킷 교환, 회선 교환)
2) 패킷 교환 - 저장 전달, N*(L/R) 지연, 큐잉 지연과 패킷 손실, 전달 테이블과 라우팅 프로토콜
3) 회선 교환 - 사용자 들간 연결되어 패킷 교환(비효율?), FDM, TDM
4) 네트워크의 네트워크 - ISP 또한 계층적으로 구성
1-4. 패킷 교환 네트워크 지연과 손실,처리율
1) 지연 - 처리, 큐잉, 전송, 전파
2) 쌓이는 속도 > 처리 속도 -> 패킷 손실발생(drop)
3) 처리율 throughput
1-5. 프로토콜 계층과 서비스 모델
프로토콜 계층(Layer)로 나뉘어서 처리한다
1) OSI 모델
2) 각 계층별 Data 호칭 (message - segment - datagram - frame)
1-6. 보안
멀웨어(악성코드), 바이러스(상호작용o), 웜(상호작용x), 스니핑(훔쳐보기), 스푸핑(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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