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chived(CSE)/컴퓨터망

Chap 2. 어플리케이션 계층

2-1.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 원리

- App 구조에는 Server/Client, P2P 2 가지가 대표적

- Process 간 통신(Port#)에 interface로 소켓이 활용(Host는 ip 주소)

- App 전송 서비스(신뢰적, 처리량, 시간, 보안) 대표적인 것은 Tcp, Udp

 

2-2. Web, HTTP, FTP

- web은 대표적인 Server/Client 구조(서버, 브라우저)

- 비지속 연결과 지속 연결(비지속은 한 번 전송 후 연결 끊기지만 비지속은 아님)

- 비지속은 2RTT + transfer time

- 비지속 단점은 서버 과부하와 속도, 그 후 지속으로 발전

- HTTP는 요청/응답 메세지 주고 받음

- 쿠키는 서버에 사용자 정보 저장(get할 떄 쿠키 정보도 같이 요청)

- 웹 캐싱(프록시 서버에 정보 저장, 중간에서 server이자 client 역할 수행)

- 조건부 get은 캐싱할 때 최신 정보인지 확인(IF modified since~~)

- FTP(File Transfer Protocol)은 Port 21을 통해 제어, Port 20을 통해 데이터 전송

 

2-3. 인터넷 전자메일

- User agent + SMTP 구조 (메일박스, 메세지 큐)

- SMTP는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로 ASCII로 주고받음

- HTTP와 SMTP 공통점은 지속 연결, 차이점은 ASCII, HTTP는 pull이고 SMTP는 push

- 메일 프로토콜은 POP3 는 간단하게 사용, IMAP은 보다 발전된 형태로 원격 계층 등 기능 지원

 

2-4. DNS 

- IP 주소로 이동하기 힘들어서 host name으로 활용(이 사이 변환이 DNS)

- Centralized DNS 단점(고장나면, 양, 중앙 DB와의 거리, 유지보수)

- 분산화된 DNS(Root, TLD, Authoratative)

- 반복적 질의(local dns 서버에서 왔다갔다) / 재귀적 질의(local dns server에서 root로 들어가서 tld, authoratative)

- DNS 레코드와 메세지

 

2-5. P2P

- 피어 대 피어로 통신을 하기 때문에 뛰어난 확장성과 재분배

- 파일 배분 시간이 훨씬 효율적이다

- 비트토렌트의 경우, 트랙커라는 구조를 통해 활성화되어 계속 파일 분배(청크라는 작은 구조로 나누어 분배)

 

2-6. Socket Programming

- 소켓은 Process 통신 interface이다

- UDP는 비연결형이기에 각각의 소켓이 있고 목적지를 적어줘서 보냄(DGRAM)

- TCP는 연결형이기에 각각의 소켓이 연결되어 전송(STREAM)

 

'Archived(CSE) > 컴퓨터망'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 6. Wireless and Mobile Networks  (0) 2019.06.02
Chap 5. Link Layer  (0) 2019.06.02
Chap 4. 네트워크 계층  (0) 2019.04.13
Chap 3. 트랜스포트 계층  (0) 2019.04.11
Chap 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1) 2019.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