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이야기/프로젝트

학교 웹 동아리 홈페이지

2019.01~2019.02, with 팀원 2명

개요

학교에 멋쟁이 사자처럼 웹 프로그래밍 동아리를 홍보해야 했다.

웹 프로그래밍 동아리답게 웹 페이지는 있어야 한다고 다들 생각했고, 조금 잘 만들어보자는 의미에서 많이 고민하고 시간 투자도 많이 했었던 것 같다. 기능이랄건 크게 없었는데 다음의 기능은 꼭 필요했다.

질문/답글 형태의 게시글
사진과 함께 여러 소식을 전할 게시글
웹 동아리답게 예쁜 디자인

구축

기술 스택
백엔드(Python Django 프레임워크)
: 윤신O, 이산O

프론트엔드(
html, css, javascript)
: 김민O

데이터베이스(
SQLite, PostgreSQL)

그 외
pillow(django 이미지 처리), ckeditor(WYSIWYG 에디터), Heroku(배포)

나는 백엔드를 맡았다. 질문~답글 게시글 형태와 사진을 맡았었다.

질문과 답글의 모델링은 1:1로 구성했다. Django로 처음 구현해본 프로젝트여서 재미도 있었고, 여러가지 의미도 있었다.

 

구축하며 어려웠던 점

 

처음 사용해본 Django

그동안 Ruby On Rails 프레임워크를 통해 웹 서비스들을 개발하다가, 동아리에서 Django로 넘어가면서 처음으로 프로젝트를 하게 되었다. MTV 모델이라던지, App과 Project의 단위, Python 언어 등 많은 것들이 낯설었다. 수업과 교재들을 통해 공부를 했지만 프로젝트로 구현하면서 배운 것들이 더욱 많았고 의미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3이서 구현했던 경험이 너무 좋게 남아있다. 같이한 팀원들이 참 부지런히 제몫 그 이상을 해내서 다들 대단하다고 생각을 많이했었던 것 같다.

 

Django의 WYSIWYG 에디터

이미지 처리를 위해 사용하는 pillow와 이를 활용하는 ckeditor와의 연동 부분은 정보를 찾아봐도 잘 안나왔다. 그래서 인도 개발자분의 유튜브를 찾아보며 결국 해결했었다. 그리고 해당 내용 을 정리하여 내 블로그에 글로도 작성했었다.

 

서버 관리 및 배포를 어떻게 할 것인가?

서버는 PaaS 형태의 Heroku 서비스를 통해 배포하였다. 그런데 SQLite3는 파일 형태의 DB라서 Heroku로 배포할 수 가 없어 PostgreSQL로 배포하였다. 

 


완성

https://github.com/YoonShinWoong/knu

 

YoonShinWoong/knu

Contribute to YoonShinWoong/knu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http://knulikelion.herokuapp.com/

 

KNU X LIKELION

Python 이라는 언어를 배우고 Django를 통해 웹서비스를 만들겁니다! 그 외에도 웹프로그래밍을 위한 HTML, CSS, JS 등을 배울 겁니다! :) 프로그래밍을 통해 우리의 삶을 바꾸는 도전을 합니다! 그 첫단

knulikelion.herokuap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