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chived(IT)/배경지식_기술

블록체인 / 클라우드

1. 블록체인

블록체인은 말 그대로 블록(소규모) 단위의 데이터를 연결한 형태를 뜻한다. 구체적으로, 블록 데이터들을 체인 형태로 연결하여 분산적으로 저장한다(데이터 분산처리 기술).

 

암호화폐의 핵심 체계로 활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방면으로 기술이 활용될 여지가 있는 중요한 기술이다.

 

가장 큰 특징으로 탈중앙을 들 수 있는데, 데이터들을 분산 저장하면서 중앙 DB가 필요없어진다. 즉, 은행과 같이 상호 간의 거래를 인증하고 증명해줄 수 있는 수단이 필요없게 된다.

 

대신 이러한 인증기관을 대신할 수단이 필요하게 되는데, 그 역할을 각 노드들에 분산 저장된 데이터들로 증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노드들의 전체 수에서 과반수 이상(51%)이 동의를 하면 해당 거래는 영구적으로 증명된다.

 

이 과정을 작업증명이라고 하는데, 작업증명을 통해 블록에 거래 내역을 정리해주고 그 보상으로 코인, 수수료를 받는다. 이러한 과정을 다시 '채굴'이라고 표현한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기사들에서 채굴한다는 표현이 바로 이 내용이다.

  • 실제 채굴은 역해시의 과정이기에 쉽지 않다.
  • 값에 접근하는 것도 쉽지 않으며 데이터가 조금만 조작되더라도 해시 과정을 통해 다시 증명이 가능하다.

참고로 이러한 특징들에 따라 논란이 될 여지들이 여전히 존재한다.

가격변동성, 기술 격차, 파생 범죄(플레티넘, 비트코인 골드), 보안 문제(거래소 자체) 등에 따라 법정 화폐 인정 등의 문제가 존재한다.

 

참고 자료 : https://banksalad.com/sectors/magazine

 

금융 매거진 | 뱅크샐러드

꼭 알아야 하지만 복잡한 금융을 쉽고, 깊이 있게 전달합니다. 재테크부터 경제 이슈까지 금융 전반에 걸친 폭넓은 시야를 얻어보세요! - 금융 칼럼, 카드 뉴스

banksalad.com

2. 클라우드

클라우드 컴퓨팅은 컴퓨팅 자원(ICT 리소스 -> 네트워크, 운영체제, 저장소 등)을 인터넷 서비스 형태로 제공받는 서비스를 뜻한다. 쉽게 말하면, 컴퓨터 서버를 자신이 원하는 퍼포먼스에 맞게 제공받는 것이다.

 

웹 서버를 배포할 때 사용했던 AWS EC2 같은 경우도 대표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이다.

이 외에도 SK cloudZ, KT ucloud, Google cloud 등 다양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들이 존재한다. 

다음의 사진은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의 대표적인 3가지 형태이다.

 

1)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IaaS는 서드파티 업체(제 3업체)가 제공하는 고도로 자동화되고 확장 가능한 IT 인프라를 의미한다. 이 인프라에는 스토리지, 호스팅, 컴퓨팅, 네트워킹 등이 포함된다. 비용은 사용한 만큼만 지급하면 된다. 기업은 IaaS를 통해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와 서버 등 IT 자산을 직접 소유하는 대신 필요에 따라 이들 리소스를 유연하게 대여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서비스이다.

ex) AWS EC2, GCP(Google Cloud Platform) 등

 

2) PaaS(Platform as a Service)

PaaS는 개발자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서비스 하기위해 사용가능한 서비스와 기능들이 제공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의미한다. 개발 툴과 기능, 애플리케이션 배포 등을 안전하게 제공한다.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ex) Heroku, 오라클 클라우드 플랫폼, AWS elastic beanstalk

 

3) SaaS(Software as a Service)

SaaS는 호스팅 방식으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웹을 통해 접속해 로그인하기만 하면 사용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를 설치 후 라이센스를 구매해서 사용하던 것과 달리 웹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 쉽게 Software를 사용할 수 있다.

ex) Office 365, 다양한 클라우드 저장소 서비스

 

이미지 출처 : https://rubygarage.org/blog/iaas-vs-paas-vs-saas

 

4) Serverless

참고 : https://velopert.com/3543

 

서버리스 아키텍쳐(Serverless)란? | VELOPERT.LOG

서버리스(Serverless)를 직역하자면, “서버가 없다” 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상 서버가 없는건 아닙니다. 그저,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컴퓨터를 혹은 가상머신에 서버를 설정하고, 이를 통하여 처리 하는 것이 아님을 의미합니다. 그 대신에, BaaS (Backend as a Service) 혹은 FaaS (Function as a Service) 에 의존하여 작업을 처리하게 됩니다. BaaS 를 제공하는 서비스 중에선, Fireba

velopert.com

 

추가적으로 Public/Private/Hybrid 클라우드의 기준으로 나누기도 하는데,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개적으로 사용하느냐 비공개적으로 사용하느냐의 차이를 뜻한다.

 

참고 자료 : https://hongku.tistory.com/101

 

Cloud :: 클라우드란? IaaS, PaaS, SaaS / Public, Private, Hybrid cloud

글을 시작하기 전에... 클라우드를 많이 들어보긴 했지만, 정확하게 클라우드가 무엇을 뜻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흔히 우리는 네이버의 'N드라이브', 구글의 '구글 드라이브', 'DropBox' 등등 저장하기 위..

hongku.tistory.com

 

참고) 하둡(hadoop) - 분산 환경에서 빅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는 자바 기반의 프레임워크

'Archived(IT) > 배경지식_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 서버 Nginx_Apache  (0) 2019.11.02
Rest와 Rest API (RestFull API)  (0) 2019.10.31
DevOps  (0) 2019.10.31
MVC 개발 방식  (0) 2019.10.31
DataBase 종류별 특징  (0) 2019.10.27